재단 사업 및 활동 : Collapsed
재단 소식 : Collapsed
재단 소개 : Collapsed
Financial Health&금융포용
모두가 건강한 금융생활로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이 함께합니다.

“Building Financial Health for all”

Financial Health는 메트라이프재단의 글로벌 사회공헌 전략으로 혁신적인 솔루션 발굴과 연구조사를 통해 금융소외계층부터 모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소득과 지출 관리, 대출, 저축 등의 금융생활은 누구라도 쉽게 접하고 실행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저소득, 낮은 신용, 금융서비스에 대한 정보 부족 및 어려운 접근성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누구라도 ’금융소외계층’이 될 수 있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득과 지출을 일상적인 생활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상치 못한 재무적 위기를 감당할 수 있으며, 아울러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 Financial Health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은 특히, 저소득층 및 중위층 (Low-to-moderate income) 에게는 어려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메트라이프 생명 사회공헌재단은 모든 사람들이 금융포용을 넘어 Financial Health를 만들 수 있도록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건강한 금융경제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융소외계층부터 모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누구나 일반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을 하고, 건강검진을 받듯이, 건강한 금융생활(Financial Health)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금융소외계층부터 모두의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한 ‘파이낸셜 헬스’(Financial Health)는 예산에 맞는 지출관리(Spend), 저축습관 형성(Save), 부채와 예측 할 수 없는 재무적 위기상황을 대비 하는 것(Borrow), 그리고, 미래와 노후를 위한 준비(Plan)를 일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리 하는 것 을 의미합니다.

Spend

예산에 맞는 지출하기


- 일상적 지출도 지출 전 예산을 세워 지출하기
- 공과금, 신용카드 요금 등을 연체하지 않고 납부하기
- 수입을 넘어서는 지출이 1년 중 3개월 미만일 것

Save

저축습관 만들기


- 비상 시, 현금화 할 수 있는 생활비 가지고 있기
- 단기적 혹은 장기적 저축 보유 하기

Borrow
위기사항 대비, 부채관리


-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부채만 보유하기
- 평상 시에 신용관리 꾸준히 하기

Plan 노후와 미래를 위한 준비


- 장기적인 저축, 투자를 통해 노후 및 미래 준비 하기
- 예기치 못한 사고, 질병을 보장해 주는 보험 가지고 있기
- 저축의 50%는 노후를 위한 저축일 것

Financial Health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이슈가 더 알고 싶다면

자세히 알아보기